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보고서

2020. 9. 9. 06:31카테고리 없음

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보고서

객체란?

  • 어떠한 속성값과 행동을 가지고 있는 데이터

  • 변수, 자료 구조, 함수 또는 메소드가 될 수 있다.

객제지향 언어의 특징

  • 캡슐화

    • 객체의 속성과 행위를 하나로 묶는다.

    • 그중 일부를 외부에서 접근 불가능하게 은닉한다.

  • 추상화

    • 중요한 정보들만 간추려서 구성

    • 코드의 재사용성, 가독성을 높인다.

  • 상속성

    • 부모 클래스의 특성을 이어 받는것

    • 기존에 정의된 특성을 재사용, 혹은 추가/확장이 가능

  • 다형성

    • 여러 가지 형태를 가질 수 있는 능력

    • 한 타입의 참조변수로 여러 타입의 객체를 참조 가능

객체가 필요한 이유

  • 코드의 중복을 없애준다.

  • 절차지향에 비해서 사람의 사고방식과 더 가깝다.

  • 작업의 규모와 복잡도가 증가할수록 절차지향에 비해 관리하기 편하다.

  • 절차지향으로만 코드를 짜다가 객체지향으로 코드를 짜면 신기하다.

  • 객제지향으로 코드를 짜면 프로그램 안에서 프로그램이 돌아가는 느낌이 들어서 재미있다.